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arjeeling/다즐링티/효능/부작용/주의점☆★☆

카테고리 없음

by I feel pretty 2023. 1. 31. 00:46

본문

반응형

머스켓향이 특징인 다즐링티!

정의

인도의 도시 이름/Darjeeling

원산지 :인도 다르질링
찻색 :밝고 옅은 오렌지색
마시는 법 :스트레이트티
특징: 가볍고 섬세한 맛, 머스캣 향
수확 :최적기 5∼6월

다즐링 차밭의 여인들

인도 공화국 서벵골 주에 있는 도시로 해발 2,000m의 고원지대이다.
이름에 걸맞게 날씨가 변덕스럽고 일교차가 큰 동네다. 차의 재배지로 유명한 지역 중 하나로, 차의 품종인 다즐링은 이 지역에서 유래했다.

19세기 인도에서 영국인들이 유일하게 중국 품종 차의 대량생산에 성공한 지역이기도 하다. 남인도 닐기리 구릉지역에서도 중국 품종 차나무 재배에 소규모로 성공하기는 했다. 인도의 다른 유명 차 재배지인 아삼이나 닐기리에서 재배되는 차는 대개 중국 품종이 아닌 아삼종이다.
3대 명품 홍차 중국의 기문, 스리랑카의 우바, 인도의 다즐링(Darjeeling)으로 유명하다.
청포도(머스캣;Muscat) 향과 비슷해 샴페인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다른 종류의 홍차에 비해 덜 발효시켰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로 인해 붉음(紅)이나 검정(Black)과 같은 선명함이 아니라 말간 주황색에 가깝다. 맛이나 향 등에서 녹차와 홍차의 중간적인 느낌이라고들 하므로, 특히 녹차를 좋아하는 친구를 홍차에 입문시키고자 한다면 일단 이것부터 먹여보자. 단 전통차 커뮤니티가 발달한 부산에서의 반응에 따르면, 전통차 위주로 입문하신 사람들에게는 역효과일 수도 있다. 역한 풀내가 난다는 평도 있고 보이차나 덖음차 같은 걸 주로 먹다가 접한 다즐링의 머스캣 향이 역효과를 낸 것 같다. 전통차와 캐릭터가 겹치는 것 때문에 특색이 없다고 싫어하는 반응도 꽤 있다. 어디까지나 가볍게 녹차를 즐기던 친구를 입문시킬 때 좋은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 녹차를 주로 증제(찌기)해서 먹어서 풀내가 많이 난다. 본인이 증제차에 익숙하다면 다즐링도 쉽게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보통 한국에서는 구수한 맛이 강한 덖음차를 주로 먹고, 티백 정도만 먹는 사람들의 경우 아예 현미녹차를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다즐링 특유의 풋풋한 향이 비리게 느껴질 확률이 높다.

시기에 따라 3~4월에 수확하는 첫물차 (1st Flush Tea), 5~6월에 수확하는 두물차, 7~8월에 수확하는 몬순차 (합쳐서 2nd Flush Tea), 9~10월에 수확하는 가을차( Autumm Flush )로 나뉜다. 첫물차는 보통 홍차라기보다 백차나 화이트 와인과 같은 맑은 수색이 특징이며 두물차부터 본격적인 맑은 주홍 빛 홍차 색이 나온다. 인지도가 가장 높은 홍차 품종 중 하나. 인도에서도 상당히 비싸다. 전 세계 차에 대하여 연구하던 오사다 사치코가 쓴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barcode=9788993255546|세계 차 여행]]에 의하면, 인도에 가서 정말 깨끗한 가게에서 보증하는 고급 다질링 홍차를 250g를 수십만 원에 파는 걸 본 적도 있다고 한다. 실제로 영어권이나 일본 차전문 쇼핑 사이트에서 싱글에스테이트 형태의 고품질 다즐링은 50g 5만 원, 30g에 3만 원 이렇게 파는 다즐링은 흔하다. 중국 전홍 금준미, 타이완의 일월담, 인도의 다즐링 홍차는 비싸기로 유명하다.
하지만 지금은 다즐링 지역 현지에서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곳들이 많이 있어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싱글 에스테이트임에도 100g당 $25~$50 정도로 구매가 가능하며 한국으로의 배송은 보통 DHL을 통하여 $30~$40가 추가된다.

다즐링이 판매될 때는 잎의 크기와 품질 차나무의 품종 잎의 색깔 등에 따라 구분되며 다른 홍차들은 여러 다원에서 잎을 모아서 판매한다면 다즐링은 한 다원에서 한 시즌에 수확한 잎만 모아서 파는 싱글 에스테이트로도 많이 판매된다. 바담탐, 마가렛호프, 싱겔, 암부 샤 마키아바리 다원이 유명하며 그 외에도 수많은 다원이 있다. 각 다원마다 차나무의 품종차이 수확시기 발효도차이에 의해서 다양한 수색과 향 맛이 다르기에 기호에 따라 골라서 마시는 즐거움이 있다. 싱글 에스테이트의 형태의 다즐링은 비싼 만큼 소량으로 가격을 저렴하게 해서 판매하는 차전문점도 많다.

인도 다즐링 차 판매점

거의 폐급 수준이라는 D(Dust) 등급이 아닌 이상에야 인도 물가로 엄청나게 비싼 편 인도의 국가별 1인당 명목 GDP 순위 1인당 GDP는 1,600달러로, 서민들의 몇 개월치 월급과 맞먹으니 우리나라에선 수백만 원 정도로 파는 셈이다.이며 위에 서술한 대로 해외에서도 비싸지만 인도에서도 정가제가 자리 잡았기에 [[에누리]]는 어림도 없다고 한다. 사치코의 책에 따르면, 한 백인 고객이 와서 많이 사갈 테니 좀 싸게 달라고 하자 가게 제품을 한 번에 사가도 어림없으니 나가달라고 할 정도였다고. 종업원은 최고의 품질을 자부하기에 조금이라도 싸게 파는 짓은 안 한다고 힘줘 말했다고 한다. 그 백인이 그냥 나가도 종업원은 일절 아쉬워하지 않았을 정도였다고 한다. 250g 특상품이 20만 원에 달했으니 한국이나 일본 물가로도 도저히 가볍게 여길 정도가 아니지만 말이다. 차에 대하여 전문가인 사치코도 마셔보고픈 욕망이 들어서 그 가게에서 좀 싼, 등급이 낮은 것으로 샀다. 그래도 250g짜리가 8만 원 넘은 것이라 일반 홍차와 견줘봐도 결코 싼 게 아닌 것을 사서 마셔보니 정말 비싼 값을 한다고 찬양하는 글을 썼다.

다즐링 차

물론 현지에선 값이 후들후들한 고가이기에 서민들은 당연히 사볼 생각을 못한다. 사치코도 저 책자에서 서술하길, 인도인들과 좀 알게 되면서 다즐링에 대하여 이야기하니 인도 서민들도 놀라면서 "그거 1잔이 내 월급 반은 될걸요? 그렇게 비싼 건 인도에서 부자들이나 마시지, 좀 사는 이들도 어쩌다가 마실 정도예요. 우린 그거 아니라도 마실 거 많죠. 짜이도 그렇고 홍차도 종류가 많고 우리에게 맞는 값에 파는 것도 많아요."라면서 마실 생각은 전혀 할 마음도 없었다. 하긴 값을 보면 웬만한 선진국 관광객들도 인도라면 훨씬 싸겠지라고 여겼다가 자국에서 파는 값에서 조금 싸긴 해도 여전히 꽤 비싼 값에 깜짝 놀란다.

기동전사 건담 0083의 등장인물인 그린 와이어트 대장이 즐기는 차로 건담팬들에게 알려져 있다.

인도 생산의 홍차지만 유럽에서도 상당량 소비되어서 지리적 표시제/유럽연합#s-8.5|유럽연합의 지리적 표시와 전통 특산품 제도에 의해 지리적 표시 보호를 받는다.

다즐링티 효능

다즐링에서 생산되는 홍차는 대부분이 FOP급(Flowery Orange Pekoe) 이상으로 가공되고 있고,
발효 정도가 심하지 않아 맛과 향이 진한 녹차와 같다는 평이 있습니다
생산량이 적고 다른 종류의 홍차보다 가격이 두 배 가량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즐링은 다른 홍차잎과 블렌딩 된 경우가 많다고 해요.

=> mental and physical stability /마음의 안정

거의 모든 티 종류의 공통된 효능이라고 봐도 무방한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피로를 회복하거나 두통 또한 예방해 준다고 하니 평소 편두통에 고생하신 다면 꾸준히 드셔보시길 권해봅니다.

=> Anti-aging/노화 방지

다즐링에는 폴리페놀 계열의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카테킨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세포 재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노화방지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 prevention of tooth decay/ 충치예방

다즐링을 장기간 섭취하실 경우 충치균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 Antioxidant crops/항산화 작용

다즐링티를 꾸준히 복용할 경우 테아플라빈과 테아루비긴과 같은 성분이 들어있어서 쉽게 몸속에 나쁜 것이 들어오게 되면 중화를 시켜주고,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cardiovascular disease prevention/심혈관질환 예방

다즐링의 카테킨 성분혈관 안에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꾸준히 복용 시 콜레스테롤을 정상화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hardening of the arteries(동맥경화), myocardial infarction(심근경색)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부작용/주의점

일단 홍차이다 보니, 카페인이 들어 있어 일정량 이상 과하게 섭취하실 경우 카페인의 각성작용으로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티(tea lesves)의 세계는 너무나 매력적이네요~~
오늘도 다즐링을 알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