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올해도 이제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았네요!
건강검진!
바쁘다고 미루고 미루진 않으셨나요?
올해가 가기 전에 꼭 받으러 가시길 바라며~~
건강검진 전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제일 먼저 하는 기본적인 피검사! 내피를 뽑아 검사하면 기본 질병 10가지 정도는 알아낼 수 있다는데요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일단 왕주삿바늘 팔에 꽂을 테니
두는 질끈 감고 즐거운 생각 하시며 피를 뽑아 볼까요?ㅎㅎ
따꼼!!!!^^
피검사를 하는 이유와 금식시간
우리 몸을 잘 아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기적으로 몸 구석구석 살피는 건강검진이 필수적입니다. 건강검진을 진행하는 경우, 금식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따라오긴 하지만, 우리 몸 상태를 잘 알 수 있는 기회인 만큼 소홀히 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건강검진 중에서 피검사는 가장 기초라고 할 수는 있는데요. 피검사 수치를 통해서 우리 몸의 여러 상태를 알 수 있기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피검사는 우리 몸의 혈액을 대상으로 검사하는 과정으로, 피에 들어있는 성분을 바탕으로 몸의 이상 여부를 판별합니다. 특히 혈액은 우리 몸에 3,200에서 ~ 4,800cc가 들어있을 정도로 상당한 양이 들어있습니다. 이 혈액이 돌면서 우리 장기의 공급과 산소를 전달해주기 때문에 신체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피검사는 건강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인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에 대한 정보를 드리기 위해서, 피검사 금식시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피검사가 유용한 이유는?
우리 몸무게 중에서 8%는 혈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혈액이 우리 몸을 계속해서 도는 만큼, 성분 또한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 혈액은 우리 몸에 이상이 있을 때는 수치에 변화가 있습니다. 이러한 혈액 내의 변화를 감지하며, 호르몬의 문제를 파악하거나 대사물질의 수치 등을 체크하여 우리 몸에 질병 여부를 잘 알 수 있게 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대표적으로 당뇨나 고지혈증 등의 유무를 파악하고, 기타 질환 등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이는 공복 상태의 혈당 수치를 판단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간 수치 또한 피검사를 통하여 간의 상태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간세포에 문제가 생기면, 분해 요소 수치가 높아지는데요. 이 수치를 혈액을 뽑아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피검사 금식시간은 검사 전 최소 8시간은 지켜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전 피검사의 필요성과 금식시간에 대해서 포스팅을 통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피검사를 비롯한 각종 건강검진은 건강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데에 밑거름이 됩니다.
피검사 금식시간도 잘 숙지해주시어, 정확한 건강 상태를 파악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공복 혈당검사
당뇨의 지표가 되는 공복 혈당검사는 국가 건강검진에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검사인데요. 정확한 측정을 위해 대표적으로 금식이 필요한 검사래요^^
공복 혈당의 정상수치는 100 미만이어야 합니다.
==>> 지질검사
지질검사는 콜레스테롤 검사인데요. 4가지 항목을 검사합니다
1. 총 콜레스테롤
2.HDL 콜레스테롤
3.LDL 콜레스테롤
4. 중성지방
HDL 콜레스테롤[High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높아야 좋고요
LDL 콜레스테롤[ 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은 낮아야 좋은 거래요.
수치가 정상이 아니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하는데요, 고혈압과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서 관리대상이래요~~^^
요즘은 건강검진도 즐기면서 하는 게 대세잖아요? 혼자 가도 좋지만 가족 , 친구, 연인들과 함께 순서대로 검사받고 웃고 떠들고~~
아직 검사 안 받으신 분들 빨리 예약하시고 이해가 가기 전에 내 몸상태 파악하고 가실게요.
다음 편은 피검사로 알 수 있는 질병 10가지 정도 알아보려고 해요.
오늘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