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능평가:시각, 후각, 촉각, 미각, 청각을 통하여 인지하는 제품에 대한 반응을 유도 , 측정, 분석, 해석하는 과학적인 방법
관능 분석의 4단계:인지, 정보수집, 분석, 해석
유도(인지):관능평가 테스트를 만들고 설계하는 단계. 표준 가이드라인을 규정하여 편향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결과
측정(정보수집):데이터를 모으는 단계. 이점 기호도나 기호 척도 같은 메커니즘 이용. 관능평가는 수집한 정보로 제품 특성과 사람의 지각 사이에 관계를 규정하는 양적 과학임.
분석:데이터를 분석하여 타당성을 살 피는 단계. 관능평가의핵심이 되는 부분. 적절한 통계분석이 필요. 제품 특성 간 관계가 현실성이 있는 것인지 통제받지 않은 변이 때문은 아닌지 판단할 때 통계를 이용.
해석:가정과 배경 정보, 필요한 결정을 기준으로 앞서 분석한 데이터를 해석하는 단계. 사용한 방법과 그 한계를 고려하여 연구 맥락 안에서 결정을 내림. 회사의 여러 제품 중에서 특정 제품을 제거하는 것으로 그 단계가 종료될 수 있음
2. 관능 과학의 목적과 어려움
관능 분석의 일반적인 목적:식품 및 음료의 향미 특성에 관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세부 정보를 제공함. 오감으로 느껴지는 식품과 재료에 대한 반응을 유도, 측정 분석, 해석함.
관능 과학의 어려움:측정도구가 사람이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고 오류와 편향에 취약함.
관능 패널(평가단)을 제대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3가지 조건:패널 멤버 각자가 예민성 검사를 통과해야 함. 패널이 교육과 조율(칼리브레이션)을 받아야 함. 패널 멤버가 참여의욕이 있어야 함.
관능 패널을 구성할 때 어려운 점:관능 패널의 조율에 많은 시간이 필요함. 교육받은 다수의 테이스터로 구성된 관능 패널에서 나오는 데이터에 의존해 관능 분석을 함.
3. 관능 분석의 중요성
관능 분석의 이용은 커피 품질 관리 프로그램에서 믿을 수 있는 정보를 도출하고자 할 때 특히 중요함:최종 사용자의 요구에 맞는 관능 프로파일을 찾아낼 수 있음. 관능 프로파일과 기타 제품 특성(물리적, 화학적, 레시피 과정)을 연결할 수 있음
커피산업에서 관능 분석을 적용하는 대상:품질 케어--제품 품질 범위를 이용해 관능 특성의 수용/비수용 한도를 객관적으로 결정. 제품 개발. 마케팅 혁신. 소비자 수용. 의사소통
관능 분석이 커피사업 결정에 기여할 수는 있지만 모든 결정을 관능 분석을 토대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님.
4. 관능 과학 관련 커핑의 목적
커핑은관능 분석하는 한 가지 수단임
있을지도 모를 결점과 불순물을 찾아내는 것. 품질 수준을 평가하는 것:스페셜티와 비 스페셜티, 상쾌한 향미와 품질을 찾아냄. 계약에 따라 커피 롯트(lot)를 평가하는 것. 구매 결정을 돕는 것. 커핑 결과를 기록하는 것. 커핑 방법을 이용할 수 있는 작업. 그린 커피의 품질평가. 품질 케어. 커피의 유통기한 판단.
생리학과 관능 속성
1. 맛과 아로마
향미:기본 맛과 아로마 화합물의 조합
맛:설탕 맛(단맛), 짭짤한 맛(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
아로마:바닐라, 시나몬, 캐러멜, 꽃향 등
감기에 걸렸을 때는 관능속석중 맛 만 경험할 가능성이 높음
2. 사람의 생리와 감각
맛(미각)을 관장하는 감각기관:입(미뢰)
아로마(후각)를 관장하는 감각기관:코 앞쪽, 코 뒤쪽(후 신경구)
사람은맛이라는 감각(미각)보다 냄새라는 감각(후각)이 강도 지각의 범위가 더 넓음
3. 지각에 대한 심리적 영향
인지능력:기억력, 작업기억, 의식, 상상력, 지각, 사고, 판단, 언어이해, 주의력, 학습, 판단, 평가, 추론, 문제 해결, 의사결정, 생성 등
후각계통에서 나 온정 보는 뇌에서 인지능력을 담당하는 기억력과 학습영역으로 전달됨
관능 지각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지과정:주의력
식품 제품의 색은 그 향미에영향을 미침
4. 다섯 가지 기본 미각
5대 기본 미각:단맛, 신맛, 짠맛, 쓴맛, 감칠맛
단맛:자당/인간이 태생적으로 좋아하는 맛
신맛:시트르산/커피에는 다 어느 정도 신맛이 들어있음
짠맛:염화나트륨, nacl, 소금
쓴맛:카페인 또는 퀴닌/인간이 본능적으로 싫어하는 맛
감칠맛:클루 탐 산모노 나트륨, msg/식품 중버섯 토마토에 있는 맛
5. 일반적인 마우스 필
커피의 마우스 필(mouthfeel):입 마름(떫은맛), 묵직한, 메탈릭, 기름진
입 마름(떫은맛):타액 내 단백질과 결합하는 탄닌 때문에 생기는 마르고 텁텁한 느낌
묵직한, 기름진:커피 속 콜로이드 때문에 생기는 혀와 경구개 사이 걸쭉한 느낌
메탈릭:쇠 맛, 산성 커피 때문에 생기는 자극적인 느낌
긍정적인 마우스 필:시럽 같다, 부드럽다
부정적인 마우스 필:떫다, 메탈릭 하다
6. 가치사슬이 향미에 미치는 영향
커피 가치사슬의 단계 하나하나가 모두커피 향미에 영향을 미침
그린커 피에는향미 전구체가 들어있음
로스팅은 여러 가지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으로 아로마와 맛 속성에 영향을 줌
브루(brew)에서 휘발성 물질이 새로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로스팅된 커피빈의 성분을 일부 추출하는 것
커피가 소비국에서 선적되는 조건 또한 커피 향미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음
커피 향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원산지(식물학적 다양성, 품종, 식물재배환경), 수확 기법, 가공, 보관, 로스팅, 블랜딩, 포장, 제조, 브루잉 방법, 연령
커피맛이 지나치게 쓴 경우:로스팅이 지나쳤을 경우, 분쇄도가 너무 가는 경우, 브루잉이 길어진 경우, 과다 추출된 경우